알빠치노의 가치초보입문—58 레버리지에 대해 : 신용거래 및 좋은 빚과 나쁜 빚의 구분 아이투자

둘째,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국내 증시의 변동성을 증폭시킬 위험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레버리지ㆍ인버스 상품의 불필요한 리밸런싱 거래규모를 감소시키는 새로운 운용방식을 제안한다. 백테스팅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방식은 이러한 부작용들을 상당 부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생상품 ETF(레버리지, 인버스) 거래는 일반적인 KOSPI 지수 관련 투자에 비해 투자위험도가 높습니다. ‘파생상품 ETF (레버리지, 인버스) 거래 위험고지 확인서’에 동의하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지난 2019년 전문투자자 요건이 완화되면서 CFD 시장은 연간 거래금액 기준 2019년 8조3000억원에서 2021년 70조원 규모로 대폭 성장했다. 자본시장법에 따라 국내 투자자는 상장회사 주식을 5% 이상 보유하거나 최대 주주일 경우 소유주식 비율이 변하면 이를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하지만 투자 주체가 정확히 인식되지 않아 법 규제를 피할 수 있다. 가령 개인 투자자가 CFD를 활용해 주식을 사려면 최소 증거금률 40%가 필요하다. 고객은 증권사와 계약을 맺어 증거금의 2.5배까지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증거금과 이자만 내면 증권사로부터 차액을 빌린 뒤 주식 투자가 가능한 셈이다. 새로운 운용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레버리지ㆍ인버스 상품의 부작용들이 얼마나 감소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백테스팅4)을 수행하였다.
증권사 입장에선 일반 주식 거래 대비 높은 수수료와 이자 수익이 기대된다는 점이 기대효과로 꼽힌다. 반면 CFD 계좌를 보유한 특정 투자자가 한 종목에서 본 손실이 커지면 증거금이 부족해지면서 다른 종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지적이 나온다. 다만 새로운 운용방식이 적용된 상품이 실제로 출시되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 차원의 일부 규제 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 규제 하에서 ETF의 파생상품 위험평가액 한도가 200%로 제한되어 있는데, 리밸런싱 주기가 이틀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2배 추종 상품의 위험평가액 한도가 일시적으로 200%를 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요약 국내외 문헌에 따르면 레버리지ㆍ인버스 상품의 잦은 리밸런싱 거래는 다음과 같은 중대한 문제들을 야기한다. 첫째, 부정적 복리효과를 일으켜 투자자의 장기성과를 저해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레버리지를 활용한 개인투자자는 일반 개인투자자와는 다른 투자전략을 사용하여, 주가에 대한 예측력도 높았고, 시장 안정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변동성으로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상당부분을 잃을 수 있으며, 장외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을이행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 가입하시기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 및 계약권유문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NH투자증권 제공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9개 증권사의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중 7개 종목이 천연가스 가격 급락으로 조기 청산되거나 상장폐지 절차를 밟았다. 국내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은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천연가스 선물 가격을 2배로 추종하는데 가격이 하락하면 투자자 보호를 위해 조기 청산하는 약정을 걸고 있다. 한국거래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종목의 실시간 지표 가치가 1000원 미만으로 떨어지면 조기청산 사유가 발생한 것으로 본다.
매수뿐 아니라 매도 포지션(하락 베팅)도 취할 수 있으며, 최대 2.5배까지 레버리지를 쓸 수 있어 100만원을 투자해 250만원을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fx거래소 컨슈머타임스 김지훈 기자] 키움증권이 지난 2일부터 해외주식 차액결제거래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 거래를 개시했다. 레버리지 3배수인 SQQQ, TQQQ를 포함해 총 35개 종목을 거래할 수 있고 이 중 20개 종목은 증거금 40%로 거래 가능하다.
예를들어 코스피200 레버리지 ETF에 1억이 들어왔다고 해 볼게요. 그러면 1억으로 일단 코스피 200에 해당하는 종목이나 코스피 200 ETF를 담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적은 돈으로도 코스피200에 두 배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거죠. 아니면 애초에 1억으로 선물만 2000만원어치 산 다음 나머지는 단기채권이나 현금으로 들고있을 수도 있겠죠.
레버리지를 하여 손실이 날 경우 막대한 피해를 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피하고자 기업은 차입금을 상환하여 부채를 축소하고, 은행은 대출을 축소, 회수하려 하며, 신흥시장에서는 외국자본이 급격히 빠져나가는 형태로 나타난다. 디레버리지가 급격하게 진행되면 유동성에 영향을 미쳐 자산가치 급락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며 서로 자금을 빌려주지 않는 신용경색 국면이 나타나고 실질금리 상승에 따른 부채부담을 증가 시켜 디플레이션과 부채증가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금융 시장에서 자산투자로부터의 수익 증대를 위해 차입자본을 끌어다가 자산매입에 나서는 투자전략을 총칭하는 말이다. 지레를 이용하면 실제 힘보다 몇 배 무거운 물건을 움직일 수 있듯이 타인의 자본을 지레로 삼아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것을 레버리지라고 부른다. 각 거래에 적용되는 실질 레버리지의 비율이 적으면 트레이더는 범위가 더 넓지만 합리적인 스톱로스를 설정하고 더 높은 자본 손실을 방지함으로써 큰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V 블룸버그 2X 천연가스 선물 ETN’ 만기는 2025년 10월이다. NH투자증권은 “발행 당시 실시간지표가치가 1000원 미만으로 떨어지면 조기청산된다는 정부 가이드가 내려온지 얼마되지 않아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투자자 보호에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 연합뉴스][이코노미스트 마켓in 김연서 기자] 금융당국이 주가 조작에 악용된 차액결제거래에 대해 대대적인 제도 보완을 추진합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협회는 지난 26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CFD 규제 보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렇듯 선물거래는 레버리지 효과가 극대화되는 시장이어서 이익도 손실도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 이상우 한국거래소 증권파생상품연구센터 실장은 “초보자가 뛰어들기엔 금전적 부담이 큰 시장”이라며 “자신의 투자성향과 금융지식을 파악해 뇌동매매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미 손실을 본 투자자도 있을 것이고, 이제 매수하는 투자자도 있을 것이다. 높은 수익을 바라면 반드시 높은 위험이 따르는 법인만큼 부디 감당할 수 있는 투자를 하길 바란다. 대신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의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은 지난 2일 상장 폐지됐고, 나머지 5개사 ETN도 오는 7일 상장 폐지될 예정이다. 이들 종목은 모두 장 종료 시점 실시간 지표 가치가 1000원 미만으로 떨어져 ETN 조기청산 사유가 발생했다.
실제 가진 힘보다 더 많은 것을 들어올리는 지렛대의 원리를 적용한 펀드로, 기초지수 일일 등락률의 일정 배수의 성과에 해당하는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운용합니다. 펀드 별 해당 배수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상승장에서 높은 투자수익 추구가 가능하지만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손실률이 확대됩니다.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서 라덕연 주가조작 일당에 계좌를 맡긴 개인들 중 다수는 자신이 전문투자자 등록이 됐는지, CFD에 가입했는지조차 알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존 CFD는 일정 자산 요건을 갖추면 비대면으로도 쉽게 전문투자자 자격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